- #성남교육지원청
- # 문화예술
- # 연극
- 강사명
- 예술(교육)가, 예술(교육)가
- 교육시간
- 오전 09:10~12:10 / (일일 2시간/총 24시간)
- 교육대상
- 초등
- 교육장소
- 초림초등학교
- 수강료
- 2,880,000원
- 교육기간
- 2024-08-30 ~ 2024-10-14
[성남교육지원청 연계 프로그램]
대상 : 초림초등학교 5학년 8학급
프로그램 : 연극
운영 : 3블록
수업대주제 |
연극 만들기 과정으로 교실 매너 배우기 <타인을 존중하는 언어 습관> |
||
예술교육가 |
김희진, 김희정 |
||
운영기간(블록) |
2024. 08. 30. ~ 2024. 10. 14. (총3블록) |
||
회기 |
주제 |
핵심질문 |
주요흐름 |
1 |
이야기 속으로 |
수거함에 버려지는 말풍선을 줄이려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요? |
인사, 과정 소개, 연극 약속 연극 놀이로 몸과 마음 확장 작은 연극 ‘말풍선 수거함’ 관람 (오리T: 사회자, 우주 / 짝꿍T: 동동) Q. 연극 속 등장하는 이 기계는 무슨 기계일까요? Q. 연극 속 주인공은 어떤 고민을 하고 있나요? 왜 힘들다고 했나요? Q. 주인공의 상황에 공감 가는 친구 있나요? 반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의 친구도 있나요? 그 이유도 함께 말해주세요. Q. 나에게도 버리고 싶은 말풍선이 있나요?
- 포스트잇에 말풍선 작성 후 함께 읽기 (말 내용만 작성 ex- “넌 도대체 왜 그러니”) Q. 누가 누구에게 하는 말일까요? Q. 평소 들어본 적이 있는 말인가요? 언제? 누구에게? Q. 혹시 직접 해본 적도 있을까요? 언제? 누구에게? Q. 만약 이러한 말을 듣게 되면 기분이 어떨까요?
말풍선으로 정지장면 만들기 : 말풍선들은 어쩌다 이곳에 오게 되었을까 - 기초 무대 연기와 약속, 연습(7분), 인터뷰 Q. 무엇이 문제일까요? 그렇게 생각한 까닭은? Q. 만약에 내가 장면 속에 한 인물이었다면, 어떻게 했을까요? 왜 그렇게 생각했나요? Q. 이야기 속 주인공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나요? Q. 수거함의 말풍선을 줄이려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요?
생각 나눔 Q. 오늘 수업 중 기억에 남는 말이나 장면이 있나요?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? Q. 버리고 싶은 말이 아닌 간직하고 싶은 말풍선도 있나요? 적어봅시다. (듣고 싶거나 누군가에게 해주고 싶은 예쁜 말) |
2 |
대본과의 만남 |
대본 속 나의 역할은 어떤 고민을 하고 있나요? |
작품 설명 및 배역 설명 대본 리딩 : 실제 연극 대본 리딩 현장 분위기를 설명해주고 상상하며 진지하게 대본 읽기. 역할 정하기 : 원하지 않는 역할이 되더라도 최선을 다해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는 연극 정신에 대한 설명, 서로 기여할 수 있는 협력 과정의 의미. 장면별 역할 모여서 대본 연습 다음 수업까지 미션: 대사 외우기, 동선 만들기 |
3 |
우리만의 무대 |
무대 위에서 관객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싶나요? |
모둠별 연기 지도 (장면 중심) 무대 위 동선 체크, 등퇴장로 정하기 리허설 (동선과 장면 변환, 등퇴장 중심으로) 커튼콜 연습 (커튼콜의 의미와 유래) 공연 전까지 완성되어야 할 부분 전달 (음향, 조명, 의상, 소품, 연습량 늘리기, 팀워크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