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강사명
- 나수아
- 교육시간
- 오전 9:00 / 오후 12:30 (일일 4시간/총 40시간)
- 교육대상
- 초등
- 교육장소
- 금상초등학교 교실
- 모집정원
- 98명
- 수강료
- 무료
- 교육기간
- 2025-03-31 ~ 2025-04-29 (월, 화)
교육연극 운영계획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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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 교 명 |
금상초등학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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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업대주제 |
관계 속의 우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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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년 (학급 수/총 학생 수) |
4학년 (4학급/총98명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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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련 교과/단원명 |
국어 1. 깊이 있게 읽어요 / 인물들의 관계와 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 도덕 4. 도덕적인 생활을 위한 탐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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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 개 자 |
교 사 – 심경아, 권태완, 김서영, 이다해 예술강사 - 나수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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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기간(블록) |
2025. 03. 31. ~ 2025. 04. 29 (총5블록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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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기 |
일정 |
주제 |
핵심질문 |
주요흐름 |
1 |
3.31 4.1 |
마음 열기 |
-어떻게 표현할까요? -어떤 관계일까요? |
■연극 놀이를 통해 마음 열기 - 마음 열기 놀이 - 다양한 신체를 활용한 인사 - 무대 움직임을 익히기 위한 연극 활동 - 손끝 여행 릴레이 정지 이미지 |
2 |
4.7 4.8 |
[고민상담소] 소희와 은채 고민 해결하기 |
- 어떤 고민일까요? -어떤 마음일까요? -나라면 어떻게 할까요? |
■같은 상황 다른 고민 알아보기 - 소희의 고민을 보고 소희에게 인터뷰하기 은채의 고민을 보고 은채에게 인터뷰하기 소희와 은채의 입장 중 본인이 더욱 공감 가는 입장이 되어 대화 나누기 (양쪽으로 나누어서) ■은채가 되어, 소희가 되어 보기 - 고민이 있는 친구에게 나라면 어떻게 해결할지 대사하며 표현해보기 |
3 |
4.14 4.15 |
「친구랑 싸웠어!」 마음이 풀리는 방법 |
-친구와 싸운 적이 있나요? -다이의 마음은 어떨까요? -다이의 마음은 어떻게 풀렸을까요? -우리는 마음은 어떻게 해야 풀릴까요? |
■그림책 읽고 해결 과정 살펴보기 - 친구와 싸운 뒤 나의 마음 헤아려 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속도와 방식으로 어떻게 화해할 것인가 고민해 본다. - <다이와 고타가 싸운던 순간> - 단체 정지 장면 - <다이의 속마음> - 클레이 혹은 종이 마음 만들기 - <고타의 전화> 역할 내 교사. 소리 동굴 - <다이의 꿈> - 장면 만들기 - <코타의 만두>- 역할 내 교사, 한 줄 대사 - <만두 꺼내 보기> - 지난 시간의 다이의 속마음 만두 꺼내서 다시 열어보기 마음이 풀린 이유 이야기 나누기 ■마음이 풀리는 비법 나누기 |
4 |
4.22 4.23 |
우리의 고민 알아보기 |
-학교에서 고민이 있나요? -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은? -이 말을 들었을 때 마음은 어떨까요? -나는 어떻게 할까요? |
■ 롤플레잉 놀이 활동 안돼 VS 제발 ■우리의 고민을 나누기 친구와 다투었던 일, 오해가 있었던 일, 친구와 어색해졌던 일, 서운했던 일 등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고민(갈등)들을 적어 고민 나누기 ■No.1 고민 해결 방법 나누기 - 가장 많은 친구들이 뽑은 No.1 고민에 대한 해결방법을 생각하여 연극으로 표현하기(개별 또는 모둠) ■최종 나의 선택 인터뷰하기 |
5 |
4.28 4.29 |
우리의 고민 해결하기 |
- 왜 그렇게 말했나요? - 연극이 끝난 후 든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해 볼까요? |
■우리의 고민과 해결의 과정을 직접 표현하기 [포럼연극]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여 모둠 친구들이 함께 고민을 해결하는 과정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과정 속 서로 역할의 마음을 알아보기 추가아이디어) 속마음 연극(방백) 표현하기 - 갈등, 고민 상황에서 종소리가 울리면 다른 인물들은 정지하고, 종을 울린 사람은 본심을 말한다. 추가아이디어) 이제는 말하는 마음 - 나를 속상하게 했던 사람에게 글을 쓰고, 빈의자에 붙인다. 이후 몇몇의 학생들이 빈의자에 하고 싶었던 말 표현하기 ■연극수업 소감 나누기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