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신청

“문화, 예술, 교육! 성남문화예술교육센터”

  • URL 복사
  • Facebook
  • Twitter
  • Kakao Story
  • Naver Band
교육소개
2025년 교과연계 교육연극
2025년 교과연계 교육연극
강사명
나수아
교육시간
오전 9:00 / 오후 12:30 (일일 4시간/총 40시간)
교육대상
초등
교육장소
금상초등학교 교실
모집정원
98명
수강료
무료
교육기간
2025-03-31 ~ 2025-04-29 (월, 화)
교육내용


교육연극 운영계획서

학 교 명

금상초등학교

수업대주제

관계 속의 우리

학년 (학급 수/총 학생 수)

4학년 (4학급/98)

관련 교과/단원명

국어 1. 깊이 있게 읽어요 / 인물들의 관계와 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

도덕 4. 도덕적인 생활을 위한 탐구

매 개 자

교 사 심경아, 권태완, 김서영, 이다해

예술강사 - 나수아

운영기간(블록)

2025. 03. 31. ~ 2025. 04. 29 (5블록)

회기

일정

주제

핵심질문

주요흐름

1

3.31

4.1

마음 열기

-어떻게 표현할까요?

-어떤 관계일까요?

연극 놀이를 통해 마음 열기

- 마음 열기 놀이

- 다양한 신체를 활용한 인사

- 무대 움직임을 익히기 위한 연극 활동

- 손끝 여행

릴레이 정지 이미지

2

4.7

4.8

[고민상담소]

소희와 은채 고민 해결하기

- 어떤 고민일까요?

-어떤 마음일까요?

-나라면 어떻게 할까요?

같은 상황 다른 고민 알아보기

- 소희의 고민을 보고 소희에게 인터뷰하기

은채의 고민을 보고 은채에게 인터뷰하기

소희와 은채의 입장 중 본인이 더욱 공감 가는 입장이 되어 대화 나누기 (양쪽으로 나누어서)

은채가 되어, 소희가 되어 보기

- 고민이 있는 친구에게 나라면 어떻게 해결할지 대사하며 표현해보기

3

4.14

4.15

친구랑 싸웠어!

마음이 풀리는 방법

-친구와 싸운 적이 있나요?

-다이의 마음은 어떨까요?

-다이의 마음은 어떻게 풀렸을까요?

-우리는 마음은 어떻게 해야 풀릴까요?

그림책 읽고 해결 과정 살펴보기

- 친구와 싸운 뒤 나의 마음 헤아려 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속도와 방식으로 어떻게 화해할 것인가 고민해 본다.

- <다이와 고타가 싸운던 순간> - 단체 정지 장면

- <다이의 속마음> - 클레이 혹은 종이 마음 만들기

- <고타의 전화> 역할 내 교사. 소리 동굴

- <다이의 꿈> - 장면 만들기

- <코타의 만두>- 역할 내 교사, 한 줄 대사

- <만두 꺼내 보기> - 지난 시간의 다이의 속마음 만두 꺼내서 다시 열어보기

마음이 풀린 이유 이야기 나누기

마음이 풀리는 비법 나누기

4

4.22

4.23

우리의 고민 알아보기

-학교에서 고민이 있나요?

-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은?

-이 말을 들었을 때 마음은 어떨까요?

-나는 어떻게 할까요?

롤플레잉 놀이 활동 안돼 VS 제발

우리의 고민을 나누기

친구와 다투었던 일, 오해가 있었던 일, 친구와 어색해졌던 일, 서운했던 일 등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고민(갈등)들을 적어 고민 나누기

No.1 고민 해결 방법 나누기

- 가장 많은 친구들이 뽑은 No.1 고민에 대한 해결방법을 생각하여 연극으로 표현하기(개별 또는 모둠)

최종 나의 선택 인터뷰하기

5

4.28

4.29

우리의 고민 해결하기

- 왜 그렇게 말했나요?

- 연극이 끝난 후 든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해 볼까요?

우리의 고민과 해결의 과정을 직접 표현하기

[포럼연극]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여 모둠 친구들이 함께 고민을 해결하는 과정을 연극으로 표현하기

과정 속 서로 역할의 마음을 알아보기

추가아이디어) 속마음 연극(방백) 표현하기

- 갈등, 고민 상황에서 종소리가 울리면 다른 인물들은 정지하고, 종을 울린 사람은 본심을 말한다.

추가아이디어) 이제는 말하는 마음

- 나를 속상하게 했던 사람에게 글을 쓰고, 빈의자에 붙인다. 이후 몇몇의 학생들이 빈의자에 하고 싶었던 말 표현하기

연극수업 소감 나누기